블로그 수익 극대화를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3가지는 오지랖, 훈수, 경험담이다.
블로그 수익 극대화를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3가지
오지랖과 훈수 경험담
‘이렇게 해 보세요’
‘저는 이렇게 했어요’
나와 같은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중요하다. 블로그에서는 훈수 둬야 한다. 블로그를 검색해보는 사람은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내 결정을 누군가 도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직장인 신용대출’에 대한 글을 쓸 때, 복사-재가공 또는 AI-재가공 이런 식으로 발행한 글이 상위에 랭크 되었다고 해도 좀처럼 롱런하지 못한다. 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정보이니까.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정보는 경쟁이 치열하다. 검색노출에서 밀려나거나 저품질 되기도 한다.
블로그는 사업이다. 우리가 식당 창업을 하더라도 망하지 않고 오래오래 영업하려면 단골이 있어야 한다. 초반에는 모객하겠지만, 결국 질 좋은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단골을 유치한다. 블로그도 이와 같다.
블로그 초기에는 트레픽을 위한 어떤 활동들을 하지만 결국은 내가 꾸준히 수익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를 찾아와주는 단골들이 있어야 한다. 처음에 어떤 글이 상위에 랭크되었다고 해도 그 글을 통해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보고 좋아해 주는 고객들이 있어야 내 블로그가 꾸준히 좋은 점수로 유지될 수 있다.
단골이 많아져야 한다. 블로그로 치면 구독자의 개념이다.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고객들에게 내가 오지랖을 부리고 훈수를 두어야 한다.
ai를 활용해서 가공하는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마음가짐은 고객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가?’ ‘왜 검색하는가?’를 염두해 두고 그 고민에 대한 해결을 찾아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허리가 아픈 사람이 ‘허리 디스크’를 검색했다면 왜 검색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그것을 나의 경험에 입혀서 공감을 얻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검색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
‘갑자기 허리가 아픈 경험 있으신가요? 저도 그랬는데 그 원인은~~~이러이러한 것들이 있고 그 중에서 이런 저런 증상이 있다면 그것은 허리디스크니까 병원을 가보세요.’
연관 글을 링크로 서로 연결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 체류시간도 늘어나고 추가 페이지 뷰도 생긴다. 관련된 쿠팡의 제품을 연결하는 등의 방법들을 통해 수익을 늘리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블로그 수익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정리
내가 쓰는 글의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오지랖을 부리고 어떤 훈수를 두면 좋을까?
내가 겪은 경험과 비슷한 경험과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는 유튜버 아나키님의 강의를 정리한 것임 : 원본 유튜브 강의는 아래)

